본문바로가기

고객지원

언론보도

언론보도 게시글 내용으로 제목, 등록일, 조회수, 작성자, 출처, 내용, 첨부파일을 제공합니다.
제목 지번 없이도 건물, 상호명으로 도로명주소 검색 가능
등록일 2014-10-22 조회 14450
작성자 관리자 출처 -

지번 없이도 건물·상호명으로 도로명주소 검색 가능


안행부, 다음카카오의 건물·상호명 DB활용 도로명주소 안내 서비스 제공


앞으로는 도로명주소 홈페이지(www.juso.go.kr)에서 인터넷 포털사이트인 다음(Daum)이 보유한 다양한 건물명 및 상호명으로도 도로명주소를 안내받을 수 있게 된다.

안전행정부(장관 정종섭)는 이전까지 도로명주소 홈페이지에서 안내하지 않고 있는 건물·상호명에 대한 도로명주소를 다음(Daum)과의 협업을 통해 도로명주소 안내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.

기존에는 도로명주소 홈페이지에서 건축물대장에 등록된 70만건의 건물명이나 지번을 입력해 도로명주소를 안내 받을 수 있었다.

- 앞으로는 다음(Daum)과의 협업을 통해 다음이 보유한 300만건에 이르는 다양한 건물·상호명 데이터베이스(DB)를 주소검색에 활용함으로써

- 국민들은 지번정보 없이도 자주 사용하는 건물·상호명으로 도로명주소를 검색하여 본인이 원하는 위치를 쉽게 찾을 수 있게 된다.

예) 도로명주소 홈페이지에서 ‘농협 월계지점’을 검색하면 건축물대장에 등록되어 있지 않아 검색되지 않으나 앞으로는 다음(Daum)과 연계하여 도로명주소를 안내받을 수 있음

또한 안전행정부는 최신의 주소 정보를 이용자가 보다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바뀌는 주소정보를 매일 자동으로 제공해 주는 시스템을 구축해 11월부터 시범운영한 뒤 ‘15년부터 전체 민간기업 등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.

현재까지는 하루 단위로 바뀌는 주소정보가 도로명주소 홈페이지에 게시되면 이를 필요로 하는 기업 등에서는 주소정보를 개별적으로 받아 활용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는데 이를 개선한 것이다.

- 이에 따라 민간기업 등에서는 편리하게 최신의 도로명주소 정보를 실시간으로 전송받아 고객관리, 상품 주문·접수 및 배송 등에 활용함으로써 효율적인 업무처리가 가능하게 되었다.

안전행정부는 이와 더불어 도로명주소 검색 및 전환서비스를 제공하는 도로명주소 홈페이지를 국민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개편해 도로명주소가 조기 정착되도록 추진할 계획이다.

이주석 안행부 지방재정세제실장은 “다음(Daum)의 건물·상호명 DB정보를 활용한 도로명주소 안내서비스는 정부와 민간기업간의 협업사례로 도로명주소가 국민생활 속에 조기 정착하는데 상당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.” 며 “앞으로도 민간분야와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확대해 나갈 것”이라고 밝혔다.

담당 : 주소정책과 이재영 / 02-2100-2832